작품 총 심사평 > 수상작

작품 총 심사평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2-16 11:49

본문

생태수도 순천시의 위상과 미래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새로운 공공 청사의 청사진을 펼칠 순천시 신청사 건립의 설계공모는 첫째, 미래 백년 순천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견인할 수 있는 비전의 제시, 둘째, 시민에게 열린 공공성을 담보한 혁신적 업무환경을 갖춘 공공청사, 셋째, 원도심 활성화의 촉매로 작동될 수 있는 지역 연계 청사, 그리고 마지막으로 생태도시로서의 정체성을 드러낼 수 있는 차별화된 청사 계획을 기대하며 우수한 작품의 출품과 제안을 기대했다.

까다롭고, 복잡한 대규모의 공공청사 설계 공모 제안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열띤 참여와 호응을 불러 국내외 80업체의 등록 후, 최종적으로 각기 차별화되어 경쟁력을 갖춘 국내외 23점의 작품제출로 경연을 펼치게 되었다.

제출된 작품들은 탄탄한 리서치를 바탕으로 순천시의 도시체계와 자원 등 거시적 접근으로부터 출발, 때로는 배치의 구상적 접근으로, 때로는 디자인의 조형원칙과 공간원리로, 혹은 도시 관계망 속에서 활동의 추적을 통한 연계적 발휘 등으로 각기 고유의 언어를 통해 미래 순천시청사로 거듭날 수 있는 창의적 제안들을 제시하였고, 미래 잠재 가치를 극대화할 수 우수한 안들이었다. 특히 대부분의 안들은 공통적으로 생태수도로서의 지향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생태적 공공청사를 제안함으로서 순천시청사의 정체성을 드러내려 노력한 점이 두드러진 특징이었다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작품들을 대상으로 1, 2차 심사를 통해 수차례의 열띤 토론과 투료를 병행하며 변별하게 되었고, 최종적으로 「순천의로 順天懿路」의 작품을 당선작으로 결정하게 되었다. 안타깝게 결선에 오르지 못한 작품 모두 가치 있는 제안들이었고, 특히 결선에 오른 4작품 모두 당선작에 비견될 만한 멋진 제안들이었다는 점을 밝힌다.

<심사위원장 윤승현>